설사를 하게 되는 여러 원인들
여러분, 이 글에 들어오셨다면 아마 하루 종일 반복되는 설사에 많이 지치셨을 텐데요. 설사에 좋은 음식과 차를 알아보기 전에 설사의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원인을 알아야 앞으로 대비도 하고, 예방도 할 수 있으니까요.
먼저 설사란 변에 액체가 다량 분비되는 현상입니다. 하루에 3번 이상 묽은 변을 보면 설사라고 하는데요. 설사를 하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 스트레스성
- 비위생적인 조리과정 & 음식 섭취
- 세균, 바이러스가 많은 음식 섭취
- 기름기가 많은 음식 섭취
- 카페인, 술, 몸에 안 맞는 음식 섭취
변이라는 게 결국 어떤 음식을 먹느냐와 관련이 많아서, 대부분의 설사 원인이 음식과 관련이 깊습니다. 보통 과식을 하거나 내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거나, 비위생적인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할 때 생기죠.
이 말은 항상 깨끗한 상태로 조리한 음식을 적당량만 먹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기름기나 카페인, 알콜 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설사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사실 설사 증상이 심할 때는 단순히 설사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설사는 액체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급격하게 찾아올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몸에 힘이 빠지고, 기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약국에서 반드시 지사제를 사 드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으로 설사에 좋은 음식을 조금씩 드셔 보는 겁니다. 상황이 어느 정도 진정된 다음에요. 왜냐하면 지금 먹는 음식들은 그저 또 한 번의 설사를 유발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먹을 상황이 아니라는 거죠.
대신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조금씩 먹으면서 수분, 전해질, 포도당을 꾸준히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음식들은 뭐가 있을까요?
미음, 죽, 수프를 천천히 드세요
지금은 장이 제대로 소화를 못 시키는 상황이기 때문에 소화가 쉬운 음식을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그런 음식의 대표 주자가 바로 미음이나 죽, 그리고 스프겠지요. 웬만하면 건더기보다는 쌀을 많이 넣고 푹 끓여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은 건더기도 제대로 소화할 상황이 아닐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죽을 사더라도 간이 되지 않은 밍밍한 것으로, 또 매운 맛이나 단맛이 없는 것으로 드셔야 합니다. 아무리 죽이라고 해도 위장을 자극하는 죽은 소용이 없으니까요.
사과와 바나나를 드세요
그다음으로 권하는 설사에 좋은 과일은 사과와 바나나입니다. 왠지 사과 껍질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될 것 같다는 편견이 있지만, 사실 사과와 바나나에 든 '펙틴'이라는 성분 때문에 설사에 좋은 과일이 된답니다.
펙틴은 우리 몸에서 유해한 물질을 흡수하고, 장의 활동을 안정시키거든요. 여기서 유해한 물질이라고 하면 설사를 유발하는 균이나 바이러스 정도가 되겠죠?
게다가 사과 같은 경우는 장에 쌓인 변은 쭉 내보내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답니다. 따라서 설사에 좋은 과일인 사과와 바나나를 소량씩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부 또는 연두부도 좋아요
소화가 잘 되면서도 위장에 자극을 주지 않는 음식 중의 하나가 바로 두부, 연두부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두부는 식감이 정말 부드럽고 잘 흐트러지죠. 그만큼 위에서 부담없이 소화를 시킬 수 있는 음식이랍니다. 입맛이 없을 때는 연간장을 살짝 더해서 드셔도 좋아요.
곶감과 밤의 조합, 이런 건 처음이죠?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감과 밤도 권장드립니다.
감과 밤이 설사에 좋은 음식인 이유는 바로 두 가지 음식 속에 들어 있는 타닌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타닌산은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라 단독으로 섭취하기엔 입맛에 영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설사를 멎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듣는 말 중의 하나가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변비를 유발하는 성분이 바로 타닌산이며, 지금처럼 설사가 반복되는 상황에서는 훌륭한 지사제 역할을 하는 것이죠.
밤에는 속껍질에 타닌산이 많이 들어 있으니, 알밤으로 완전히 까 드시는 것보다는 속껍질 정도는 남기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에 좋은 차도 있답니다
그리고 설사를 하다 보면 수분이 빠지고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체온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몸을 따듯하게 해 줄 수 있는 그런 음식들을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듯한 성질을 지닌 음식의 대표주자는 양배추, 대추, 생강 등이 있습니다. 따듯한 차로 우려서 드시면 설사에 좋은 차가 되며, 속도 달래주고,몸의 체온도 높여 줄 수 있어 일석이조의 식품이랍니다.
특히 생강차에 꿀을 타서 먹으면 체온유지와 포도당 공급에 더욱 도움이 되니 한번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매실을 빼 놓을 수 없죠!
설사에 좋은 음식 마지막 항목은 바로 매실입니다.
매실은 소화에 좋은 천연소화제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매실 속에 든 쿠엔산이라는 성분이 살균 효과를 갖고 있거든요. 그래서 위장 속의 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지금까지 설사에 좋은 음식, 차, 과일을 차례대로 알아보았는데요. 설사 증상이 보일 때 뭐니 뭐니 해도 중요한 것은 몸을 따듯하게 하고, 화장실에 다녀오면 항상 손을 씻고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추가 감염을 막아야 하니까요.
또한 설사로 인해서 몸의 컨디션과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충분한 휴식과 영양제를 섭취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잘 때는 수면양말, 전기장판 등을 이용해 몸을 따듯하게 해 주면 더욱 좋고요.
모쪼록 설사에 좋은 음식을 조금씩 챙겨 드시면서 잘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보다 2배 건강해지는 똑똑한 건강상식 ]